• 단행본
  • 초등/어린이
신과람쌤의 엄마표 과학놀이 (유아부터초등학생을위한아이가좋아하는진짜진짜신기한과학실험)[창의쑥쑥02]
신과람쌤의 엄마표 과학놀이 (유아부터초등학생을위한아이가좋아하는진짜진짜신기한과학실험)[창의쑥쑥02]

저자: 원진아, 권은경, 서윤희, 정해련 l 출판사: 동양북스 l 판형: 200x254 l 발행일: 2021.01.20 l ISBN: 979-11-5768-684-1 l 페이지: 192  

 

정가: 15,500원

“과학교사들은 자녀에게 어떻게 과학을 접하게 해 줄까?”
4명의 과학교사맘들이 자녀들과 집에서 활동하는 80개 과학놀이 대공개!

아이들이 좋아하는 진짜 진짜 신기한 과학실험만을 모아 4명의 과학교사맘과 13명의 아이들이 함께 만든 엄마표 과학놀이책. “과학 선생님들은 자녀에게 어떻게 과학을 접하게 해 주나요?”라는 질문에서 시작된 이 책은 서울경기지역 과학교사모임인 ‘신나는 과학을 만드는 사람들(신과람)’에서 활동중인 현직 과학교사인 4명의 엄마들이 함께 모여 집필했습니다. 놀이의 선정에서 촬영까지 13명의 유초등 아이들이 함께하며 아이들의 눈높이와 흥미를 세심하게 검증하며 책의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이 책의 저자들이 속한 신과람은 ‘신나는 과학, 정확한 과학, 모든 이를 위한 과학’을 목표로 하는 과학교사모임으로, 이 책의 진정한 목표는 딱 한 가지입니다. 바로 과학이 정말 재미있다는 것을 아이들이 직접 경험하게 하는 것이죠. 
놀이마다 현직 과학쌤들이 ‘실험 속 과학원리’를 친절하고 상세하게 설명하고, 각 과정을 진행하면서 알아두어야 할 주의사항이나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과학 대화의 예시를 제시하여 과알못 엄마도 부담 없이 자녀와 함께 과학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초등 과학 교과와 연계된 놀이들로 이루어져 있어 이 책 한 권이면 초등 교과서 속 과학실험이 쉽고 재미있어집니다. 









 출판사 서평 

‘과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으신가요?
과학놀이를 통해 과학자의 눈과 마음을 선물하세요!

4명의 과학교사맘들이 자녀들과 집에서 활동하는 80개 과학놀이 대공개!
“과학 선생님들은 자녀에게 어떻게 과학을 접하게 해 주나요?”라는 질문에서 시작된 이 책은 서울경기지역 과학교사모임인 ‘신나는 과학을 만드는 사람들(신과람)’에서 활동중인 현직 과학교사인 4명의 엄마들이 함께 모여 집필했습니다. 놀이의 선정에서 촬영까지 13명의 아이들이 함께하며 유초등 아이들의 눈높이와 흥미에 맞도록 내용을 검토하고 구성하였습니다.

값비싼 과학교구나 특별한 준비물 없이도 매일매일 과학으로 놀 수 있어요!
‘과학놀이’나 ‘과학실험’이라고 하면 현미경, 에어로켓, 과학상자 같은 과학교구만 떠올리시나요? 집안이나 주변에 흔히 있는 종이컵, 공책, 페트병, 돌멩이, 솔방울로도 매일매일 과학을 즐길 수 있어요. 계란판 위에 올라서고, 공책으로 줄다리기를 하고, 오렌지 껍질로 조명을 만들고, 페트병으로 구름을 만들며 놀면 일상이 과학이 됩니다.

현직 과학쌤들이 ‘실험 속 과학원리’를 상세하게 설명했어요!
이 책에서 소개하는 과학놀이들은 깊은 과학적 원리를 간단한 실험으로 이해하고 체험하게 할 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과학 교육과정의 ‘압력’, ‘세균’, ‘연소’, ‘기체의 성질’, ‘고기압과 저기압’ 등의 과학 개념들을 효과적으로 체득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각 놀이마다 현직 과학쌤들이 실험 속 과학원리를 상세하게 설명해 두어 과알못 엄마도 부담 없이 쉽게 따라 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책 한 권이면 초등 교과서 속 과학실험이 쉽고 재미있어집니다!
초등 과학을 준비하기 위해 과학전집이나 과학만화를 읽히지만, 원리 이해 없이 익히는 과학 지식은 오래 가지 않으며 자칫 과학은 지루한 것이라는 선입견을 심어줄 수도 있습니다. 반면 ‘놀이’와 ‘실험’을 통해 과학을 접하면 과학 원리를 금방 이해하고 초등 과학 수업에도 자신감 있게 임할 수 있게 됩니다.




 저자 소개 

신나는 과학을 만드는 사람들 (신과람)
<신나는 과학을 만드는 사람들(신과람)>은 과학의 대중화와 과학교육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서울경기지역 과학교사들의 자발적인 모임이다. ‘신나는 과학(Exciting Science), 정확한 과학(Exact Science), 모든 이를 위한 과학(Science for all)’을 목표로, 과학이 가지고 있는 흥미로운 요소들을 어떻게 학생들에게 전달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초등 등 과학교육과 관련된 모든 분야의 선생님들이 함께 모여 활동하고 있다.

원진아 (봉원중학교 과학교사)
질문이 가득한 학생들과 소통하는 수업 시간이 좋은 과학교사이자 사랑스런 세 딸아이의 엄마이다. <신나는 과학을 만드는 사람들> 회원으로,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재미있고 신나는 수업을 위해 오늘도 노력중이다. 현재 봉원중학교에서 과학을 가르치고 있다.
「과학실에 숨은 미래 직업을 찾아라!」(우리학교) 공저
「정리 끝! 교과서 과학 비교 사전」(국민출판사) 공저
「과학 진로 캠프」(우리학교) 공저

권은경 (상봉중학교 과학교사)
상봉중학교에서 과학을 가르치고 있으며, 호기심 넘치는 딸아이 둘을 키우고 있는 과학교사맘이다. <신나는 과학을 만드는 사람들> 회원으로, 과학 원리를 깨우칠 때의 짜릿함을 학생들에게 알려주고자 실험과 놀이를 통해 즐거운 과학 수업이 되도록 노력해 왔다.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 과학도 그렇다.’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서윤희 (한성과학고등학교 과학교사)
아이들만이 가진 반짝임을 늘 새롭게 발견하고 배우는 것이 교사의 매력이자 엄마의 매력이라고 생각하는 과학교사이다. 한성과학고등학교에서 지구과학을 가르치고, <신나는 과학을 만드는 사람들>과 서울중등지구과학교육연구회 소속 <자연탐사학교>에서 활동하며 우리 별 지구를 생각하는 세계시민을 양성하는 거대한 교육 목표에 도전중이다.

정해련 (서울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과학교사)
학생 중심의 과학 활동 수업을 좋아하고, 교과로서의 과학교육뿐 아니라 생활 속의 과학교육과 융합교육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신나는 과학을 만드는 사람들> 회원으로, 현재 서울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에서 생명과학을 가르치고 있다. 집에서는 세 남매의 엄마로, 어떻게 하면 창의적으로 과학에 접근하게 해 줄까 고민하는 엄마 교사이다.




 추천평 

책을 통해 배우는 과학도 재미있고 소중하지만, 놀이와 실험을 통해 신나게 놀면서 발견하는 과학은
아이에게 과학자의 눈과 마음을 선물하며 아이의 과학 그릇을 한층 크게 만들어 줍니다. ‘신나는 과학, 정확한 과학, 모든 이를 위한 과학’을 목표로 하는 신과람(서울경기과학교사모임) 정신에 걸맞게 모든 수록 놀이들이 아이들이 과학에 흥미를 가지고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과학의 대중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 신동훈 (서울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교수, 서울교육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교수)

이 책에서 소개하는 과학놀이들은 깊은 과학적 원리를 간단한 실험으로 이해하고 체험하게 할 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과학 교육과정의 ‘압력’, ‘세균’, ‘연소’, ‘기체의 성질’, ‘고기압과 저기압’ 등의 과학 개념들을 효과적으로 체득할 수 있게 합니다. 이 책은 아이들이 일상생활에서 과학적 탐구력을 키우며 학교 실험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안내하는 좋은 생활과학 실험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김지연 (서울초당초등학교 교사)

스마트폰으로 인한 아이들과의 실랑이가 늘어가지만, 스마트폰이나 TV를 대체할 만한 놀이가 엄마인 저도 잘 떠오르지 않아 늘 고민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책에는 준비물이 필요 없는 초간단 과학놀이가 상세한 과학 설명과 함께 제시되어 있어 과알못 엄마인 저도 부담 없이 따라 해 볼 수 있어 좋네요. 앞으로는 “스마트폰 그만해”라는 잔소리 대신 과학놀이를 함께 하며 즐겁게 시간을 보내야겠어요.
- 이현주 (초등 두 아들맘)